멤버케어 소식_NEWS

* After

1. 이번 호(7호)는 지난 3차례에 걸쳐 진행된 멤버케어 세미나 특집호로 꾸몄습니다.
2. KMCN 주최 4차 포럼을 연기하였습니다. 11월 초로 예상하고 
고난과 위기의 멤버케어” 라는 주제로 장소까지 정해서 준비하였는데, 내부 사정상 무기한 연기하게 되었습니다. 약속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다음에 포럼이 열리게 될 때 자세한 안내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Before

1. KMCN 교육 분과 주최 멤버케어를 위한 3단계 세미나인 지속 가능한 멤버케어가 6주 간의 모임을 마치고 10월 4일에 수료식이 진행되었습니다(일정: 2022년 8월 23일- 9월 27)


멤버케어 사역의 결실_MESSAGE

현혜진 선교사(GBT멤버케어 팀장)

안녕하세요?
GBT 
선교회 멤버케어 팀장을 맡고 있는 현혜진 선교사입니다. 이영 선교사님께 글을 청탁받고 나서 가만히 돌아보니 제가 GBT 멤버케어 팀에서 함께 한지 벌써 11년이라는 시간이 되었어요. 처음 맡은 일은 선교사 후보생들에게 연락하는 일이었어요. GBT 선교회와 계속 끈을 이어갈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근황을 물어봐 주고 업데이트하고 중보기도 하는 일이었어요. 그러고 나서 기독교 상담학 석사과정을 마치고 맡게 된 일은 GBT 회원 선교사님 가정의 정서지원을 하는 일이었어요. 

당시 본부에서 디브리핑과 심리검사를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하는데 안타깝게도 선교사님들이 썩 환영하는 분위기가 아니었어요. 상담, 심리검사 그러면 뭔가 문제가 있는 사람이 하는 거라는 통상 관념이 아직 남아있을 때였지요. 처음 상담 파트를 맡게 되어 기도하며 도우심을 구하고 있을 때 하나님이 저에게 주신 지혜는 디브리핑, 상담, 심리검사에 대한 거부감을 어떻게 하면 해소하고 순기능으로 잘 활용할 수 있을까?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 인식 전환하기를 시작하였습니다. 그래서 봄, 여름, 가을, 겨울 네 차례 정신건강칼럼을 보내 드리기 시작했어요.

더보기

요즘은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무엇이든지 정보를 얻기가 쉽지요하지만 제가 추구하는 칼럼은 선교지와 선교사영성심리적인 부분을 담아내는 글이었어요흔히 사역자들이 간과하기 쉬운 것이 있는데 너무 영적으로 접근하려고 한다는 것입니다그렇게 되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에 대해 기도하지 않아서믿음이 적어서 라는 수많은 부정적인 수식어를 더 붙여주게 되지요그러한 접근은 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큰 상처를 입히고 소망을 주는 것이 아니라 좌절과 낙망을 안겨줄 뿐입니다.

주님이 주신 귀한 부르심을 받고 선교지로 나간 선교사님들이 영, , 육이 건강하게 균형 있는 삶과 사역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칼럼을 보내 드리고 싶었습니다. 그런데 1 년을 꾸준히 보내 드린 정신건강칼럼이 GBT 선교사님들의 인식전환에 은 영을 주었  습니다. 칼럼 내용이 너무 아서 이 사역하는 다른 단체 선교사님들과 공유해도 되요청도 들어오고 제2 KMCN(한국선교사 멤버케어네트웍) 럼에서 이 사례를 발표하자마자른 단체 멤버케어 담당하시는 분들이 우리에게도 좀 공유 라는 요청들이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처를 분 히고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년 꾸준히 보내 드린 정신건강칼럼 분에 디브리핑과 심리검사 진행하는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정하게 되었지요. 그리고 선교단체 안에 상담 전문가가 상주하여 심리검사를 진행하고 이를 대로 정서적인 어려움을  발견하여 다한 분야 전문가들에게 상담과 물치를 연해 줄 수 있게 되었어요. 선교사님들은 고 에서 때로 가시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사역의 과로 인해 우울에 지기도 하고   어로 교제 나 수 있는 기회가  어서 우울해지기도 니다.

선교지라는 열악한 환 이지 않는 자연해와 왕왕 발생하는 동료 , 기치 한 위기상황 생으로 인해 트라우마 내지는 외상 후 레스 (PTSD)를 심심치 않게 겪게 되기도 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신적인 어려움으로 생한 여러 상들에 대해 그동안은 정보와 이에 대한 바른 지식이 어서 자하기만 하고 중요한 치시기를 놓쳐서 어려움이 가중되는 일이 생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우울으로 인한 동료 음이 질병으로 인한 것이라는 이는 이 일로 충격과 혼 지는 가 동료, 들에게 그나마 납득이 되는데 도움을 니다.

8 정신건강칼럼을 통해 여러 주제를 다며 선교사님들에게  필요한 정보뿐 아니라 상하고 스스로 돌아보고 나아가서 용기를 내어 도움을 청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 달성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저는 상담 파트에서 사역을 하다가 GBT 단체 리더이 이되면서 로운 팀장 계로 본부 직이 구성이 되었는데 부대님의 제안으로 멤버케어 팀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기에 상담 파트에서 했 심리정서 돌봄을 어서 회원 선교사님들의 전적인 돌봄을 위해 을 들어  게 보는 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팀장으로 일 한지 3년 차가 되네요. 제가 팀장이 된 수와 로나 이 연수를 이 하고 있습니다. 

처음 로나가 생되어 무게 저에게 다가을 때 저 선교사님 중에 정 위기상황을 겪게 되는 일이 생했습니다. 선교지 마을에 인터넷이 되지 않아 기기를 구하러 가까운 다 나라로 행기 타고 다 오는 중에 감이 된 것입니다. 게다가 라리아까지 시에 감이 되어 생사를 나드는 일이 생하게 되었지요. 위기관리 위원회로 처음 합류하게 된 경험이었습니다. 그 당시 일주일은 밤낮없이 선교사님과 가, 후원자들에게 시시각각 상황을 니터하고 기도제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위기 상황에 처해 있는 당사자 아내 선교사님과 밀착 모니터을 하며 정서지원을 해드리고 제적인 의지원과 에어 앰뷸 을 위해 이륙 허가를 받아야 하는  정신이 는 시간들을 보내었 이 있습니다. 

선교지 작은 마을에서 에어 엠블스 이륙 허가를 내주지 않고 선교사님 상는 오르락내리락한다는 이야기를 접할 때는 입이 바짝바짝 바르는 경험을 처음 해보습니다그리고 위기관리 위원회가 가이 되어 처음 선교사님 가족과 이 위기 상황에 대해 말씀을 드릴 때는 어떻게 전을 하면 을지 마음이 상당히 무기도 했습니다어떻게 지 르는 상황 에서 서로의 마음이 이렇게 무고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제대로 경험했지요그런데 기적적으로 3일 만에 에어 앰뷸런스를할 수 있는 헌금이 채워지고 이륙 허가를 받아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는 정이지 로 다할 수 는 감과 기이 만했습니다위기상황 속에 처해있을 때는 정말 부담이 많이 되는 멤버케어입니다그런데 이 가운데 있어보지 않으면 절대로 경험할 수 는 은혜이고 기적이기 때문에 계속 멤버케어 사역을 하게 되는 것 습니다

저에게 있어서 멤버케어 사역을 하면서 주는 두 가지 교이 있는데요하나는 멤버케어 사역은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안 된다는 것이고, 또 른 하나는 그래서 내가 하는 일이 아니고 나는 다만 주님의 통로이고 다리(Bridge) 역할을 하는 사람일 뿐이라는 것을 하면 할수록 상하게 니다. 선교사 멤버케어사람을 아하고 함께 하는 것으로 기을 얻는 저에게 하나님이 주신 소중한 일입니다.

사랑하는 친구여, 그대의 영혼이 건강한 것처럼 몸도 건강하고, 하고자 하는 모든 일이 다 잘되기를 기도합니다. 
요한삼서 2절(쉬운 성경)

특집 : KMCN 워킹그룹 멤버케어 세미나_RESOURCE

현혜진 선교사(GBT멤버케어 팀장)

2021 1 14, KMCN 8의 선교사들로 교육 분과가 구성되었습니다. 교육 분과에서 한 팀으로 일하는 선교사들은 사실 각 단체 현장에서 사역하고 있어 자의 사역만으로도 우 분주하지만, ‘선교사 멤버케어라는 주제가 우리를 한마음으로 자리하게 해 주었습니다. 그 당시 한창 코로나  성을 부 때 우리는 대면으로 첫 모임을 시작하였습니다. 서로 소하는 시간을 은 후 이 모임에 대한 기대와 목표를 이야기하였습니다. 이야기하다 보니 많은 단체와 교회에서 멤버케어에 대해 고 싶지만 어디서,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라 안타깝다는 이야기들이 나습니다. ‘훌륭한 멤버케어는 훌륭한 선교사역을 하게 합니다’ 라는 글귀처럼 선교사님 가정이 건강하게 선교지에서 삶과 사역을 잘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정기적인 멤버케어 교육이 필요하다는 의 모두 동의하였고, 이 교육은 비단 멤버케어 담당자뿐만 아니라 교회 성도님들에게도 우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  의를 하였습니다. 그것이 저 교육 분과에서 대면 세나를 기하게 된 기가 되었습니다. 

더보기

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을 통해서 으로 어떻게 진행하면 을지를 수차례 줌 미팅을 통해 서로의 생 각 단체 상황의 경험, 필요들을 심도 있게 의하였습니다. 그리고 제적으로 세나를  주 과정으로 진행할지, 시간은 어떻게 정할지, 과 강사진을 어떻게 꾸려 나가야 할지, 끊임없 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교육 분과에 구성된 한 분 한 분이 자 주님이 주신 능을 발휘하기 시작하였습니다.

C.C.C 멤버케어를 담당하는 이남영 선교사는 영에서 멤버케어 석사과정을 전한 것을 바탕으로 전적인 세나 과을 구상하여 제시해 주고 1계와 3 디를 맡아 주었습니다. 한 학부 때 전한 디자인 실력  발휘하여  포스  료증 등 뚝딱뚝딱 멋지게 만들어주었습니다.

GBT 멤버케어를 하는 계정 선교사는 세나 주제를 비롯하여 과으로 정한 제과 그 과이 지하는 방향성에 대한 문구들을 맛깔스러운 어로 만들어 내는 라운 능을 발휘해 주습니다. 선교전연구소 선교사 멤버케어를 담당하는 강지현 전도사는 2 디를 맡아서 꼼꼼하고 능한 진행으로 이어 주습니다. 그 당시에 인터서브 상담을 맡고 계셨던 김리라 선교사,  C.C.C 선교사로 오 시간 사역하였 고연 선교사를 비롯하여,  선교회 소속이자 아시아연합신학교 선교학 교수로 사역하시는 김종구 선교사, 그리고 나중에 합류하신 HOPE의 문모세 선교사까지 모두 우리 팀이 신람 나게 일할 수 있는 서로의 동력이 되어주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기로 대면 회의차 가장 깔끔하고 그러면서도 필요한 목표 달성을 1시간 안에 다 끝낼 수 있도록 라운 회의를 진행해 주셨던 문상철 원장의 탁한 리더십 덕분에 대면으로 진행되는 미팅 중에도 서로에 대한 신 샘솟는 지혜로 1,2,3계 세나를 기하고 전 과정을 마으로 디로마 수여식까지 기으로 함께 할 수 있었습니다.

각각 6주 과정의 멤버케어 세나를 3차례 진행하였고  88의 학생들이 수하였습니다. 그리고 올해 10 4, 3계 세나 수식과 디로마 수여식을 통해 성한 기 결실을 나 수 있었습니다. 이 세나에는  나라,  선교단체와 교회 성도님들이 신청하여 함께 우고 소그으로 나 성한 나들이 있었습니다.  3년을 지나며 처음 겪어 보는 한한 세상에서 그래도 감사했 것은 줌 모임 활성로 인한 다 미팅과 세나의 기회들을 접하고 제할 수 있었습니다. 약 비대면 세나가 아니었더라면 지처럼 시차가 다 나라에서,  원거리에서 지내는 분들은 생지도 할 일이었을 것입니다. 모두 하나님의 은혜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나 준를 하는 교육 분과 스텝들을 려해 주시고 정으로 든든하게 지원해 주신 KMCN에 대와 위원회에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마음을 전니다.

* 3 단계 세미나

* 세미나 참석자 인원수 : 1계- 42, 2계- 38, 3계- 18명 총 88 료/ 로마 수여(1,2,3계 전 과정을 마) 총 5명 수료.
* 3단계 멤버케어 교육에 대한 평가를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디플로마 수여자 소감문 1. 신동이 간사

안녕하세요. 인천제일 감리교회에서 선교 간사로 기고 있는 신동이 입니다. 저는 봉 목사님께서 처음 멤버케어 교육이 있다고 소해 주 1계부터 교육을 받게 되었습니다. 멤버케어를 부탁해 라는 제으로 시작된 1계는 멤버케어의 육하원 라 멤버케 어 제자가 선교사님들을 위해 시기에 따른 적절한 돌봄을 적절한 방법과 도구를 사용해 섬김으로 선교사님들께서 중도 락하지 않고 지속적인 선교를 해 나가시도록 도울 수 있는 기초를 배웠습니다.

더보기

2계 아무 멤버케어는 조금  이 들어가 인간에 대한 이해와 케이, 싱글 선교사, 부부 선교사, 셀프케어, 디브리핑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후 디브리핑에 대해 더 우고 싶어 디브리퍼 양성과정을 수강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3계 지속 가능한 멤버케어에서는 회복력 셀프케어, , 은퇴 선교사,  수 선교사, 선교사의 교육과 자기 계발  이 시대에 필요한 부분들을 우고 서로의 이야기를 들으며 지속 가능한 멤버케어를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게 되었습니다.


아직도 멤버케어 입문자로 
음마를 는 수준이지만 으로도 겸손한 마음으로 배워 나가 며 선교사님들을 기고 돌보는 일에 계속 동참 니다. 한 인천 제일교회 안에 선교사 멤버케어를 위한  모델이 만들어지 소망니다. 1-3 안 준해주시고 겨주신  스태프분들께 감사드니다.


디플로마 수여자 소감문 2. 박상민 선교사

까지 귀한 과정을 시작하게 하시고 마치게 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그리고 멤버케어에 관하여 연구하서 귀한 과정을 해주시고 세심한 려로 겨 주신 든 분들께 이 감사드니다. 저는 처음에 1계만 있는 줄 고 시작했는데 그다음에  2계를 해 주 여하고 이 말 끝났겠지 생했는데,  3계가 있다고 해서 지 이 자리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계가 진행수록 멤버케어에 대하여 더  은 이해와 사고를 하게 되었고 3계를 하면서 이 사역이 마나 귀하고 필요한 사역 깨닫게 되었습니다.  든 과정에는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인도하심과 역사하심이 있었습니다.

더보기

처음에 저는 멤버케어에 대하여 제 자신만을 생하였습니다. 어떻게 하면 제가 리 회복될 수 있을까어떻게 하면 저의 작은 움과 저의 작은 경험이 남에게 도움이  수 있을까? 하였습니다. 그리고 멤버케어라는 것이 순히 한 사람의 과 파, 교육, 관리 라는 순한 관점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멤버케어 과정을 통해 각 단계마다 이 있는 이과 사례 으로 멤버케어에 대한 막막하고 연한 것에 대하여 실질적이고 구적이며, 계적인 관점과 지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1계 처음 시작할 때 문상 원장님께서 선교사 멤버케어의 기본적 관점에서 시작한 강의가 2계에서는 분야,  멤버케어를 우게 되었고 3계에서는 선교사의  수 그리고 은, 마지으로 교육과 자기개발을 통해 이제는 멤버케어의 시작부터 까지요람에서 무까지선교사 멤 버케어의 전적이고 전적인 케어가 마나 중요한지 게 되었습니다인과 은 저에 게 이 과정은 선교사 멤버케어에 대해 이 리고입이 리고마음과 이 활짝 열 리는 시간이었습니다욱 선교사 자신뿐만 아니라 선교사 단체와 파교회후원교회그 리고 일반 성도들까지 멤버케어가 마나 중요한지 깨닫는 너무나도 소중한 기간이었습니다이런 귀한 과정을 해주시고 저의 관점의 전환과 도전을 주시고 깨닫게 해 주신 강사님들과 스텝분들과 기도해주신 든 분께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드립 니다이제 이 과정을 마치고 선교사 멤버케어 과정을 이수한 한 사람으로 저는 선교단체와 선교사뿐만 아니라 회자성도들과 멤버케어 사역에 함께하려 니다그리고 과정을 마무리하면서 부탁드리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1. 이 과정 여를 통해 멤버케어에 대하여 저변 확대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심이 적은 교회와 단체인들에게 멤버케어에 대한 인식의 와 동참과 신의 귀한 기회의 장이 되기에 이러한 멤버케어에 대한 과정을 계속 해주시길 기대니다.

2. 이 과정 이후에도 멤버케어 관심자와 사역자들의 정기적인 모임이 있기를 기대니다단 순한 교육에 나지 않고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친목뿐만 아니라 각 단체와 인의 사역을 연구하고 나으로 이 을 날카롭게 한다는 말씀처럼 전문가로서 사역의 안과 지과 교제의 이 어지게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3. 이 과정 이후에도 멤버케어에 대한 신 이과 은 사례 을 소해주시는 세나를 진행해주시길 소망니다멤버케어를 한번 알고 움으로 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성장하 고 다른 분들과 다른 단체에게 선한 영향력을 칠 수 있는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자 와 기회를 제해주시길 부탁드니다까지 귀한 과정을 해주시고 멤버케어에 대한 지을 게 어주시고 겨주신 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든 영을 주님께 려드니다감사니다.


* Advertisement

1. KMCN MAGAZINE에 싣겠습니다. KMCN MAGAZINE은 한국 선교사 멤버케어를 위한 정보와 소식을 공유하기 위해 격월로 발행되는 KMCN 회보입니다. 

2. 카카오 채널을 다른 분들에게 공유해서 KMCN MAGAZINE을 받아보도록 해 주세요.  

3. 멤버케어 세미나나 멤버케어에 관련된 소식이나 혹은 단체 소개를 원하는 멤버케어 (선교)단체나 교회는 내용을 보내주세요(juanlee@naver.com). 

- 발행 일자 : 2022년 10월 31일
- 발행인 : 최형근
- 편집인 : 이영

카카오채널 : https://pf.kakao.com/_wqnZb
E-mail : kmcn159@gmail.com
KMCN 홈페이지 : https://kmcn.or.kr

'KMCN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멤버케어자를 위한 2차 세미나 : 멤버케어를 풀다  (0) 2023.08.27
KMCN 매거진 제6호  (0) 2022.08.31
멤버케어 교육, 3단계 세미나  (0) 2022.06.29
KMCN 매거진 제5호  (0) 2022.06.29
KMCN 매거진 제4호  (0) 2022.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