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글로벌 상황과 한국 사회문화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한국교회는 여러 난관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한국교회 선교가 당면한 현실은 글로벌 상황과 밀접하게 연관됩니다. 특히 사회주의권과 힌두권 그리고 이슬람권 국가들에서 일어나고 있는 선교사들의 비자발적 철수는 한국교회 선교의 패러다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선교 지형도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1970년대 후반부터 한국교회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시작된 해외선교 운동은 어언 40년을 맞았습니다. 지난 40년 동안 한국교회는 선교의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성도들의 헌신과 후원 그리고 선교단체들의 전문성과 효율성 증대를 통해 선교사 동원, 훈련, 파송, 케어, 선교지 교회개척과 다양한 사역들을 수행해왔습니다.

 

이에 이번 포럼 참가자들은 2020년을 앞두고 전환기 한국교회 선교의 현 상황을 진단하고 분석하는 작업의 필요성을 절감하여 이 자리에 함께 하고 있습니다.

 

KMCN은 2015년 5월 멤버케어 사역자들의 네트워크로 조직되어 그해 11월 "한국교회 멤버케어 운동의 발전과 활성화" 라는 주제로 제 1차 포럼을 개최했습니다. 첫 포럼을 통해 KMCN은 지역교회와 선교단체 그리고 멤버케어 전문가들의 역량을 결집하려는 시도를 통해 한국교회 선교사 멤버케어 운동에 불씨를 붙였습니다.

 

제 2차 포럼은 2017년 10월 "멤버케어 사역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 이라는 주제로 멤버케어 정책과 실행지침 매뉴얼, 온라인 소통 도구 수립, KMCN 네트워크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오늘날 한국사회의 저출산 고령화 현상과 선교사의 비자발적 철수, 선교사 지원자의 감소 그리고 선교사의 은퇴 대책 등 한국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선교환경의 변화는 한국교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에 2019년 제3차 KMCN 포럼은 [KWMA 멤버케어 실행위원회]와 함께 이러한 대내외적인 선교 상황을 직시하며 "전환기의 사역자 멤버케어" 라는 주제를 다루며,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총체적인 진단과 대안을 구하고자 합니다. 선교현황 분석과 전망,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영적 충전, 효과적인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며 시급한 현안들인 비자발적 철수와 돌봄,  선교사 은퇴와 돌봄, 재배치와 돌봄, 경력 전환과 돌봄 등
의 소주제들을 가지고 여러분과 함께 논의하고 기도하기를 원합니다.


이 포럼을 위해 참가하신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순서와, 발제를 맡아주신 분들과 포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실행위원으로 기꺼이 섬기신 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부디 금번 포럼을 통해 한국교회 선교사 멤버케어 운동이 더욱 활성화되어 한국 선교사님들의 사역을 총체적으로 건강하게 만들므로 한국교회 선교에 활력을 다시 불어넣고 하나님의 선교가 이루어지는데 동참하게 되시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KMCN 코디네이터 최형근

 



금번 제3차 KMCN 포럼을 위해 기도해주시며 격려해주시고 재정적 후원으로 섬겨주신 온누리교회, 울산교회, 아시안미션, 사랑의교회, 안산동산교회, 남서울교회, 수영로교회,  높은뜻푸른교회, 예수향남교회, 사랑의 봉사단(황성주 목사) 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또한 포럼 기간 내내 간식으로 섬겨주신 양지온누리교회 여성중창단 온맘단원들, 찬양으로 섬겨주신 최융 목사님과 김영호 선교사님 그리고 행정지원을 위해 수고해 주신 송순동 선교사님과 모든 스텝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이 모든 수고와 후원을 통해 한국교회 선교가 건강하게 되고 하나님 나라가 확장될 것을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