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N 소개

선교사와 가족, 선교 공동체에 전문적, 전인적 건강관리 체계를 제공하여 선교자원의 손실을 예방으로 하나님 나라 확장에 참여한다. 비록 선교사로서 선교현장에 서지는 않았지만, 하나님의 사랑을 깨닫게 된 사람들이 갖는 영광스런 사명인 “선교”를 위해 지원하는 사람들이 2007년 MCN이라는 이름으로 모였습니다. 의사와 간호사, 임상 목회 전문가와 임상 심리사, 심리상담가, 생명공학자, 재정설계안내 그리고 선교단체의 멤버케어 담당자들이 선교사의 전인적 건강을 증진하여 선교사명을 완수하려는 “자발적 평신도 운동”입니다.

 

  • 섬김의 공동체 :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섬김의 공동체가 되도록 노력합니다.
  • 다음 세대 : 차세대 헌신자들을 발굴하여 미래의 멤버케어를 준비합니다.
  • 비형식적 구조 : 급변하는 선교 현장의 상황을 사역에 반영하기 위해 유연성 있는 조직을 운영합니다.
  • 변화와 다양성 : 국내외 다양한 복음주의 단체와 연대하여 사역을 활성화 합니다.
  • 자발적 평신도 사역 : 멤버케어를 기뻐 자원하는 평신도 구성원들이 새로운 멤버케어를 제공하기 위해 헌신합니다

 

MCN 조직구성

의료팀 (각 과별 전문의 50명), MCF(선교 단체 멤버케어 담당자), 정신건강팀 (정신건강 전문가팀), 회복팀(회복 전문위원), 후원팀(MCN 사역을 지원하는 개인이나 그룹), 자문위원(다학제적인 전문인 그룹)

 

 

MCN 캠프 소개

MCN 캠프는 안식년을 맞이한 선교사님에게 현장에서 겪은 미해결문제(육체-심리-관계)를 표현하고 성찰할 수 있는 “자연”을 제공하고, 전문 디브리퍼(상담전문가, 목회상담가, 정신과 전문의)의 동생을 통해 돌아봄과 쉼의 기회를 제공한다. 선교사의 삶과 사역에 전환점을 경험하도록 돕는다.

 

MCN 캠프의 지향점

01. 선교사를 지지 : 사역과 일상을 떠나 쉼과 회복의 전환점의 기회 제공, 정신건강 전문가와 지속 상담이 필요한 경우 다음 단계로 연결

 

02. 자연에서의 쉼, 회복 : 자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적인 묵상과 면역 회복의 힘을 배운다.

 

03. 선교사 지지 그룹의 멤버케어 팀 모델 제시 : 선교사 후원자, 지역교회, 회복프로그램, 상담 전문가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팀 모델”을 제시한다.

 

04. 선교단체 멤버케어 지원 : 멤버케어 전문가들과의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 멤버케어 네트워크를 만들어 서로 지지하며 전문성을 확대한다.

 

참가대상

안식년을 맞아 쉼과 회복이 필요한 선교사와 그 가정 회복이 필요하여 단체로부터 추천받은 선교사와 그 가정 전인적 멤버케어에 관심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의 참관

 

다양한 캠프

1) 안식년 캠프 : 양평 부용교회 및 서후리 숲 일대에서 진행되는 1일캠프

2) 디브리핑 캠프 : 서후리 숲 숙소에서 1박 2일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디브리핑 집중캠프

3)여행 캠프 : 국내 여행지와 숙소 및 호스트를 연결하여 여행을 통한 쉼과 회복을 도움

 

캠프 프로그램 구성 (1일 캠프 기준)

자연이 주는 면역력 회복과 쉼의 능력을 배워 사역지에서 적용하도록 안내 전문 디브리퍼와의 디브리핑 의료진의 건강상태 점검 및 건강 상담 심리 전문가와의 MK 및 부모 상담 후원자들이 섬기는 자연에서의 건강 만찬 전문 음악가와 함께 하는 작은 음악회

 

MCN 정신건강팀

MCN 정신건강팀은 임상목회 전문가, 임상심리 전문가, 심리 상담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로 구성되어 선교사와 가족을 위한 영적 돌봄이 포함된 심, 사회적 정신건강을 돕기 위한 교육 및 예방 그리고 치료를 돕는다

 

01. 정신 건강 교육 : 선교훈련원과 선교단체에서 파송 전 교육과 안식년 동안의 계속 교육을 통해 통합적인 정신건강 이해를 돕는 교육을 실시한다.

 

02. 전문적 돌봄 : 심리검사, MK 심리검사, 임상목회 상담 및 정신건강 의학과 진료 연결, 다양한 상담 센터를 연결한다.

 

03. R&D Camp 디브리핑 지원 : 캠프에 참석한 선교사와 가족의 디브리핑을 지원한다.

 

MCN 의료팀

전문 의료진으로 구성되어 선교 현장의 의료상황과 선교사님들의 의료적 필요를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과 상담을 통해 예방을 우선하며 적절한 치료로 연결하며 선교사 멤버케어에 기여한다.

 

01. 선교사 건강교육 : 파송 전 선교훈련이나 안식년 체류기간 동안 건강교육을 진행하며 월별 건강칼럼을 발송하여 전인적인 건강 지식을 향상시키고 건강유지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다.

 

02. 온라인 상담 : 선교지에서 의료적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이메일 혹은 sns를 통해 각 과별 전문의의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한다.

 

03. 위기관리 : 선교사님들이 질병이나 사고로 입국하였을 때, 소속된 단체와 함께 적절한 의료기관을 연결하도록 노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