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하트스트림(Heartstream Resources for Cross Cultural Workers)은 선교사 멤버케어와 역량 개발을 목적으로 1992년 미국에서 창립되었으며 한국센터는 2006년 11월에 발족되어 2009년 7월에 창립되었습니다. 하트스트림은 미국, 뉴질랜드, 한국, 필리핀, 스페인에 소재하며 국제적 협력을 통해 각국의 선교사들을 지원합니다.

 

2. 사역 비전 및 핵심 가치

  • 하나님의 선교에 참여하는 선교인력들의 잠재된 문제를 예방하고 정신적, 영적 건강과 번성을 추구합니다.
  • 성경적 원리에 입각한 치료적 공동체를 통해 전인적이며 통합적인 멤버케어를 실천합니다.
  • 선교사 파송 단체와 교회와의 상호협력적 파트너십을 통해 돌봄의 문화를 촉진하고 선교사 케어의 효율성을 높이며 공동체성을 실현합니다.
  • 타문화 삶과 사역에 관한 연구를 통해 건강한 선교인력을 구축하는데 기여합니다.

3. 사역 활동

1) 디브리핑, 상담, 코칭, 영적 지도
2박3일, 3박4일의 안식년 또는 위기 디브리핑, 영적 지도가 하트스트림의 케어 하우스에서 제공됩니다. 숙박 기간 중에는 가족, 부부, MK, 싱글 등 선교사들의 필요를 중심으로 일정이 계획되고 진행됩니다. 심리정서적 특정 주제에 대한 케어가 필요한 경우 상담, 코칭을 제공합니다. 하트스트림에서는 전문인 케어 사역팀을 포함한 참여자들이 영적, 정서적, 신체적 필요를 나눔으로써 그리스도 안에서 한 지체 됨을 발견하며 공동체를 통해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강력한 치유의 역사를 경험하게 됩니다.

 

2) 선교사 역량개발 및 훈련
멤버케어의 성경적 모델은 선교사들이 문화적 장벽을 넘어 영향력 있는 그리스도의 제자가 될 수 있도록 선교사의 역량개발과 성장을 추구합니다. 선교사 역량개발 및 성장프로그램으로 의사소통훈련, 성격개발, 영성개발, 위기관리, 스트레스 관리, 갈등관리, 문화적응 훈련, 리더십 훈련, 대인관계훈련, 부부관계증진, 부모 코칭 등을 실시합니다.

 

3) 모바일 케어 “REFRESH”
전문가 케어 팀이 선교현장을 직접 방문해 선교사들의 회복과 재충전을 돕는 휴식형 REFRESH를 제공합니다. REFRESH는 선교단체나 현지 선교사회들과의 공동협력을 통해 진행되기도 합니다.

 

4) 기관 컨설팅
선교사가 위기상황에 처하거나 심리상담이 필요한 경우, 선교사 인력관리에 필요한 컨설팅 및 관리자 훈련을 제공합니다.

 

주소 :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호국로 860 래미안 휴레스트 209동 301호
전화번호 : 031-818-8185 FAX: 031-818-8105
E-mail: hsrkkorea@hotmail.com
Website: www.hsrk.or.kr